건강한 성품 리더를 세우는

초록/파랑

5세

5세 교육과정 중점교육

5세-중점교육_1.png

01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Lilian G. Katz와 Sylvia C. Chard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이행하는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라고 정의하였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특정 주제에 대해 아동 스스로 질문을 하게 하고 문제를 추측함과 동시에 그들의 주위 환경에서 중요한 현상을 인식하도록 하며 목적 달성을 위한 열망과 새로운 기술 습득에 대한 열정을 쏟도록 하는 교육방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1. 유아의 지식 획득
2. 유아의 기술 습득
3. 유아의 성향 계발
4. 유아의 감정 발달

진행단계

5세-중점교육_2.png

02
언어교육의 활성화

의사소통

말하기

- 주말 지낸 이야기
- 이전 경험 이야기하기
- 프로젝트와 관련된 생각 모으기
- 기자활동: 질문목록을 토대로 조사한 것 발표하기  

듣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프로젝트 주제 관련 이야기 나누기를 통한 듣기
- 다양한 문학작품 듣기
- 쓰기 도구 바르게 잡기
- 다양한 쓰기 도구 사용하기
- 언어 전달 프로그램 (월~목)

책과 이야기 즐기기

독후 표현 활동: 가정과 연계한 독후 표현 활동
- Happy Time 책 보기 활동
- 프로젝트 주제 관련 책보기    

5세 방과후과정 중점교육

5세-방과후-중점교육.png

활동 목표

자연과의 교류와 체험을 일상화하는 교육적 접근을 통해 자연의 가치를 인식하고 인간과 자연, 자연 개체 간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공존적 삶의 태도와 실천 능력을 기른다.


활동 방법

날씨와 관계없이 월 2회 (1, 3주 금요일)

장소

한남 유아 숲 체험원

한남유아숲체험원.png

교육 내용

1. 주변 탐색하기 :

예) 한남 유아 숲 체험장에는 어떤 식물들이 있을까?
숲에는 어떤 곤충들이 살고 있을까?
가을 숲에서는 어떤 것들을 볼 수 있을까?

2. 숲 놀이 :

예) 봄꽃 액자 놀이, 낙엽 썰매 타기, 솔방울 농구 놀이

3. 숲 놀이 (응용) :

예) 비오톱 만들기, 나비 애벌레가 되어 풍선 옮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