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 교육과정 중점교육
01
기본생활습관 교육
유아기 때부터 올바르고 바람직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는 것은 한 사람의 성격 형성과
성장에 영향을 미치고, 유아가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도록 합니다.
기본생활습관은 개인이 건강을 유지하며 사회에 원만하게 적응하도록 도울 뿐 아니라
개인의 성장, 행복, 자아실현에 영향을 미친다는 측면에서 중요합니다.
기본생활습관 교육
유치원과 가정의 일관성 있는 기본생활습관교육
02
자유놀이를 통한 놀이발달
영유아는 대체로 놀이를 통해 외부의 자극에 반응할 뿐 아니라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기의 세계를 넓혀가고 이는 사고력 확장에 도움을 준다. 즉, 영유아에게서 놀이는 주위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며 경험을 얻고 그 경험을 반복하면서 신체적, 지적, 사회 및 정서적 발달과 창의력 발달을 이루도록 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유아의 놀이는 발달단계에 따라 특징적인 놀이 형태가 있습니다.
3세 유아들은 혼자 놀이나 1~2명과의 병행 놀이를 많이 하고 놀이 선호도에 성차가 나타나지 않으며 남녀구별 없이 또래와 사귀는 특징을 보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발달과정은 모든 유아에게 동일하게 나타나지는 않으며 여러 가지 발달적 변화가 동시에 일어나 기도하고 오랜 기간에 걸쳐 일어나기도 합니다. 유아기 동안 유아는 더욱 성숙해지고 다양한 사회적 상황 속에서 경험을 얻게 되면서 상호작용 놀이의 기술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사회적 놀이발달 6단계
1. 비 참여 행동 (non-play behavior)
2. 지켜보기 (looking behavior)
3. 혼자놀이 (solitary play)
4. 병행놀이 (parallel play)
5. 연합놀이 (associative play)
6. 협동놀이 (cooperative play)
인지적 놀이발달 4단계
1. 기능놀이 (functional play)
2. 구성놀이 (constructive play)
3. 상징놀이 (symbolic play)
4. 규칙이 있는 게임
(영유아 발달의 이해/ 정옥분(교수)저 외 4권)
3세 방과후과정 중점교육
오감놀이는 시각, 후각, 미각, 청각, 촉각을 자극해 자연스럽게 두뇌 발달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인지구조를 형성하고 자연스럽게 신체 발달을 하게 되며
정서적인 안정감과 사회적인 상호작용 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